[React] 제로초님의 실수를 간파해낸 "나" - nodeJS의 라우터

2022. 8. 24. 17:06React/클론코딩

그냥 무심결에 콘솔을 뙇 켰는데,

이게 왠걸.. swr이 막 GET 요청을 뿜어내고 있었다. 왜이래...

 

난리난리 난리부르스~

 

먼저 바로 channels/일반/...

이게 문제가 아닐까? 생각을 해봤다.

구글링을 해봤더니, 브라우저에서는 ASCII문자만 전송을 할 수 있기 때문에, 전송시에 저절로 인코딩이 되어서 보내지고,

백엔드 쪽에서 decodeURIComponent(params.value)를 통해 풀어줘야한다고 한다.

 

출처: https://it-eldorado.tistory.com/143

 

[Web] URL 인코딩/디코딩 (URL Encoding/Decoding)

이번 포스팅에서는 URL의 인코딩/디코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 것이다. 그런데 이것을 이해하려면 먼저 문자열 인코딩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어야 한다. 만약 ASCII, UTF-8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

it-eldorado.tistory.com

 

그러나... 이게 문제가 아니었다.

그래서 잘 알진 못하지만..  nodeJS를 한 번 탐방해보았다.

제로초님도 이런 실수를 하시는군...

 

알고보니 req.params.channel과 라우터에 URI로 써준 channel 부분이 대문자, 소문자 차이가 있었다.

object 구조에서 key처럼 가져오는 것 같은데 당연히... undefined로 나온걸 확인할 수 있었다.

router에 모든 Channel을 channel로 고쳐주고 나니 해결할 수 있었다. 휴...

 

 

오늘의 교훈

내가 맞게 한거 같으면 백엔드 개발자에게 따지자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