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2. 8. 31. 17:19ㆍ알고리즘/programmers
안녕하세요.
어제 공유드린 제가 새로 짠 힙을 응용할 시간이 되었군요.
문제는 되게 쉽습니다. 같이 한 번 볼까요?
문제 요약
이중 우선순위 큐는 다음 연산을 할 수 있는 자료구조를 말합니다.
I 숫자 | 큐에 주어진 숫자를 삽입합니다. |
D 1 | 큐에서 최댓값을 삭제합니다. |
D -1 | 큐에서 최솟값을 삭제합니다. |
이중 우선순위 큐가 할 연산 operation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모든 연산을 처리한 후 큐가 비어있으면 [0,0] 비어있지 않으면 [최댓값, 최솟값]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구현해주세요.
제한사항
- operations는 길이가 1 이상 1,000,000 이하인 문자열 배열입니다.
- operations의 원소는 큐가 수행할 연산을 나타냅니다.
- 원소는 “명령어 데이터” 형식으로 주어집니다.- 최댓값/최솟값을 삭제하는 연산에서 최댓값/최솟값이 둘 이상인 경우, 하나만 삭제합니다.
- 빈 큐에 데이터를 삭제하라는 연산이 주어질 경우, 해당 연산은 무시합니다.
테스트케이스
testcase | return |
["I 16", "I -5643", "D -1", "D 1", "D 1", "I 123", "D -1"] | [0, 0] |
["I -45", "I 653", "D 1", "I -642", "I 45", "I 97", "D 1", "D -1", "I 333"] | [333, -45] |
접근 방법
수많은 코딩 테스트를 다루는 블로그들이 이 문제를
단지 정렬이 된다는 이유로 힙을 쓰지 않고 그냥 넘겼는데요.
전 이런 비겁함 용납불가능합니다.
이런 연습에서도 힙을 쓰지 않는다면 실전에서 힙을 만났을 때 자바스크립트 쓴다고 넘기실 건가요?언젠간 마주치게 됩니다. 꼭 힙을 써서 풀어주세요.그게 바로 접근 방법입니다.
정답 코드
class MinHeap {
constructor() {
this.heap = [null];
}
push(val) {
this.heap.push(val);
let currentIndex = this.heap.length - 1;
let parentIndex = Math.floor(currentIndex / 2);
while (parentIndex !== 0 && this.heap[currentIndex] < this.heap[parentIndex]) {
this._swap(currentIndex, parentIndex);
currentIndex = parentIndex;
parentIndex = Math.floor(currentIndex / 2);
}
}
pop(isTopPop) {
if (this.isEmpty()) return;
if (this.heap.length === 2) return this.heap.pop();
if (!isTopPop) {
const parentIndex = Math.floor((this.heap.length - 1) / 2);
const lastLeaf = this.heap.slice(parentIndex);
const max = Math.max(...lastLeaf);
this._swap(parentIndex + lastLeaf.indexOf(max), this.heap.length - 1);
return this.heap.pop();
}
const val = this.heap[1];
this.heap[1] = this.heap.pop();
let currentIndex = 1;
let leftIndex = 2;
let rightIndex = 3;
while (
this.heap[leftIndex] && this.heap[currentIndex] > this.heap[leftIndex] ||
this.heap[rightIndex] && this.heap[currentIndex] > this.heap[rightIndex]
) {
if (this.heap[leftIndex] === undefined) {
this._swap(rightIndex, currentIndex);
} else if (this.heap[rightIndex] === undefined) {
this._swap(leftIndex, currentIndex);
} else if (this.heap[leftIndex] > this.heap[rightIndex]) {
this._swap(currentIndex, rightIndex);
currentIndex = rightIndex;
} else if (this.heap[leftIndex] <= this.heap[rightIndex]) {
this._swap(currentIndex, leftIndex);
currentIndex = leftIndex;
}
leftIndex = currentIndex * 2;
rightIndex = currentIndex * 2 + 1;
}
return val;
}
isEmpty() {
return this.heap.length === 1;
}
result() {
if (this.heap.length === 1) return [0, 0];
if (this.heap.length === 2) return [this.heap[1] ,this.heap[1]];
const parentIndex = Math.floor((this.heap.length - 1) / 2);
const lastLeaf = this.heap.slice(parentIndex);
const max = Math.max(...lastLeaf);
return [max, this.heap[1]];
}
_swap(a, b) {
[this.heap[a], this.heap[b]] = [this.heap[b], this.heap[a]];
}
}
function solution(operations) {
const minHeap = new MinHeap();
operations.forEach((operation) => {
const [type, val] = operation.split(" ").map((v, i) => i === 1 ? Number(v) : v);
if (type === "I") {
minHeap.push(val);
} else {
minHeap.pop(val < 0);
}
});
return minHeap.result();
}
실행결과
팁 1. 최소 힙에서 최댓 값 찾기
제가 저번 힙을 설명하는 포스트 하단에서
최소힙에서 최댓값을 접근하거나 최대힙에서 최솟값을 접근하는 경우에는
최하단 depth의 노드를 확인하면 된다고 공유드렸습니다.
이 문제에서 그대로 적용 한 번 해보죠!
const parentIndex = Math.floor((this.heap.length - 1) / 2);
const lastLeaf = this.heap.slice(parentIndex);
const max = Math.max(...lastLeaf);
this._swap(parentIndex + lastLeaf.indexOf(max), this.heap.length - 1);
return this.heap.pop();
이해가 가실까요?
가장 마지막 index를 기준으로 바로 위쪽의 부모 노드를 구해줍니다.
그 노드부터 끝까지 slice를 해준다면 이 값들이 이 heap에서 가장 큰 값임이 보장됩니다.
최댓값을 가진 노드와 heap의 끝에 있는 노드를 교환해주는 로직으로 전 pop을 구현했습니다.
팁 2. 최소힙의 result에서도 똑같은 최댓값 찾기
result() {
if (this.heap.length === 1) return [0, 0];
if (this.heap.length === 2) return [this.heap[1] ,this.heap[1]];
const parentIndex = Math.floor((this.heap.length - 1) / 2);
const lastLeaf = this.heap.slice(parentIndex);
const max = Math.max(...lastLeaf);
return [max, this.heap[1]];
}
힙의 길이에 따라 적절한 return을 해줍니다.
값이 하나라면 최솟값과 최댓값이 같겠군요.
그리고 2개 이상일 때는 아까 구했던 로직을 그대로 이용하면 최댓값을 구해줄 수 있습니다.
정공법으로 연습해야 실력이 된다고 믿습니다.
그럼 이만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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